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내실있는 유아교육’을 말하면서도, 개선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는 귀담아 듣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도의회의 교육행정질문에서도 이 같은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현재의 유아교육과 관련 불만이 잇따르는 것은 병설유치원 취원 연령 제한(동지역)과 혼합 연령반 운영(읍면지역) 등이다. 도의원들은 현장의 문제점 등을 들어 개선을 촉구했으나 이 교육감은 기존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김황국 의원(용담1·2동)은 유아교육법을 거론하며 동지역 취원 연령 제한 정책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이 교육감은 “수요조사결과 유치원 정원보다 취원 희망자가 더 많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5세반만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보다 어린 아이들은 가정이나 어린이집에서 보육을 하는 것이 맞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하지만 이는 현실을 간과한 조치가 아닐 수 없다. 맞벌이 부부가 많은 현 여건상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어린이집보다 교육적 체계가 더 잡혀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병설유치원을 선호하는 부모의 선택권도 존중해야 한다.

혼합 연령반 운영도 그렇다. 성산읍이 지역구인 고용호 의원은 읍면지역 병설유치원을 하나로 묶어 연령별 수업이 이뤄지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원아들의 통학 편의를 내세워 “어렵다”고 답했다. 도로망 등 교통의 발달로 통학 문제는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 나이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고용호 의원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린다.

도교육청으로선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겠으나, 그 무엇보다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