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역대 최저 의석 23석…고이케 지지세력, 과반 훌쩍넘어 79석 '위력' 입증
사학스캔들 등으로 '고배' 아베 개헌동력 상실…'날개 단' 고이케 세력확장

2일 실시된 일본 도쿄도(東京都)의회 선거에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 도지사가 이끄는 지역정당 '도민우선(퍼스트)회'를 비롯한 고이케 지사의 지지세력이 전체 의석(127석)의 절반을 훌쩍 넘어 압승했다.

앞서 NHK와 교도통신은 이날 저녁 출구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고이케 지사의 지지세력이 승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NHK에 따르면 기존 의석 57석인 집권 자민당은 이번 선거에서 23석을 얻는 데 그쳤다. 1965년과 2009년 선거에서의 38석보다 큰 폭으로 의석수가 감소해 역대 최저로 나타났다.

반면 도민우선회는 49석을 획득해 도쿄도의회에서 제1당을 차지했다. 이뿐 아니라 도민우선회와 선거 협력을 하기로 한 공명당은 23석, 도쿄생활자네트워크는 1석을 얻었다. 도민우선회가 추천한 무소속 후보자도 6석을 획득했다.

이를 모두 더하면 고이케 지사를 지지하는 세력은 총 79석을 얻어 과반 의석인 64석을 훌쩍 뛰어넘었다.

4년 임기 만료에 따른 이번 선거는 42개 선거구에서 총 127명의 도의원을 선출했다. 선거구별 인구에 따라 1명에서 최대 8명을 뽑았다.

이번 선거 입후보자는 자민당 60명, 도민우선회 50명, 공명당 23명이었다. 그 외 정당별로는 공산당 37명, 민진당 23명, 도쿄생활자네트워크 4명 등으로 전체 입후보자는 259명이었다. 경쟁률은 2 대 1이었다. 이중 제1야당인 민진당은 5석, 공산당은 19석을 획득했다.

이날 선거는 사학 스캔들을 비롯해 각종 비리와 불상사로 궁지에 몰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기사회생할지 아니면 반(反)아베 기치를 들어 올린 고이케 도쿄도 지사의 돌풍이 태풍으로 바뀔지를 두고 관심이 집중됐다.

도쿄도의회 선거는 지방의회 선거 이상의 의미를 가진 올해 일본 정계 최고 이벤트로 평가된다. 정국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번 결과로 향후 아베 정권 운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아베 총리로선 자신이 추진해 온 헌법 개정에 동력을 잃게 될 수 있고 고이케 지사는 향후 정치 행보에 더욱 힘을 받게 된다.

2009년 자민당은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민주당(현 민진당)에 크게 패한 뒤 결국 54년 만에 정권을 민주당(현 민진당)에 넘겨줘야 했다.

한때 60%를 넘던 아베 내각 지지율은 가케(加計)학원이 수의학부 신설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총리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사학 스캔들'로 36%(마이니치신문 조사)까지 떨어졌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자민당 간사장 대행은 이날 선거 결과에 대해 "유감이지만 자민당에 대한 불신이 있었다"면서 "국정 문제로 큰 역풍이 불어 엄격한 결과가 나왔다"며 "향후 겸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모무라 간사장 대행은 선거 직전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의 "자위대로서도 (여당 지원을) 부탁한다"는 발언이 선거에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제2차 내각 출범 이후 전국 단위 선거에서 '불패'의 기세를 이어갔지만 정작 정계 풍향계 역할을 하는 도쿄도의회 선거에선 패배하게 됐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밤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결속해 정책을 중시하는 정권 운영에 매진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NHK 출구조사에서는 아베 내각 지지율이 43%에 불과했으며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57%에 달했다.

고이케 지사는 "도민의 눈높이에서 진행해 온 그간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었고 감동과 함께 책임의 무게를 느낀다"고 밝혔다.

도민우선회로선 향후 기초지방자치단체 선거에도 후보를 낼 수 있고, 기존 정당에서 이탈한 국회의원들과 힘을 합쳐 전국 정당으로 거듭날 수도 있어 고이케 지사와 함께 그 행보가 주목된다.

이번 선거는 지난해 8월 취임한 고이케 지사의 도정을 처음으로 평가하는 의미도 있다. 

투표율은 51.27%를 기록, 2013년 선거(43.5%)보다 7.77% 포인트나 높아 큰 관심을 반영했다. 선거인 명부 등록자수는 총 1천126만6천여명이었다.

선거 공시(지난달 23일) 다음날부터 1주일간 진행된 사전 투표에는 135만5000여명이 참가해 이전 선거보다 45만7000여명이나 많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