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2년여 동안 제주시정을 이끌어 나갈 제 22대 제주시장에 김영훈 당선자가 확정됨에 따라 제주시정은 김태환 전 시장 체제와 일정 부분 다르게 전개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물론 선거운동 기간 중 김영훈 당선자는 시정의 연속성 차원에서 전임시장의 추진 업무를 원만하게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으나 실제 시정운영은 종전과 다소 다른 방향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우선 조직기능 활성화 등을 위한 직제개편 등이 최우선 단행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행 직제의 경우 김 전시장이 6년간 ‘집권’하면서 김 전시장의 시정 스타일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정의 활력소’와 ‘전임 시장과의 차별성’을 위한 김 당선자의 첫 대상은 자연스럽게 ‘공무원 인사’로 귀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 제주시 조직에서 이른바 ‘노른자위’는 김 전시장 측 공무원들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어 ‘새 술은 새 부대’라는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충격요법이 모색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 같은 조직개편 등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김 당선자의 전반적인 시정 운영은 기존 시장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할 전망이다.

현재 제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사업의 경우 도시 우회도로 건설사업과 시민복지타운 조성사업 및 이도2지구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들 사업은 대부분 사업비가 수백억 원씩 투입되는 ‘계속사업’이어서 신임 시장이 이를 번복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설령 새 시장이 이들 사업을 변경 또는 취소할 경우 이로 인한 부작용이 걷잡을 수 없게 돼 이들 사업의 중단 없는 마무리가 불가피하다.
이처럼 예측 가능한 새 제주시장의 시정운영 방향에도 불구하고 김 당선자가 처리해야 할 과제 또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언론 및 사회단체 등으로부터 집중제기 되고 있는 균형적인 도시개발의 문제다.
넓은 뜻에서 제주시 균형개발은 기존 구제주 지역 옛 시가지 개발사업과 노형 삼양동 등 시 외곽지 개발사업의 균형을 꼽을 수 있다.

실제 김 전시장의 경우 기존 도심지 주거환경개선 사업보다 시 외곽지 ‘신도시’개발 사업에 주력한 인상을 주고 있는데 이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린벨트 해제로 녹지지역에서의 난개발 방지에 나서야 하는 것도 새 시장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김 당선자는 당장 2년여 앞으로 다가온 차기 시장선거를 무시할 수 없는 형편이어서 이를 의식, ‘행정의 원칙’과 ‘시민의 욕구’를 조화롭게 조절해야 할 형편이어서 상당한 수준의 ‘정치력’도 요구되고 있다.

30만 시민이 모여 사는 국제자유도시 제주도의 관문 제주시.
시민들은 김 당선자가 선거 유세기간 중 시민들에게 약속했던 대로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알차고 편한, 늘푸른 제주시’ 건설에 매진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