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돈을 쓰는 일은 ‘투명’ 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도 그러한 추세다. 학교별 총동창회 등은 물론 동기들로 구성된 소규모 모임에도 ‘당연히’ 감사까지 두고 수입·지출 관련 사업계획을 짜고 예산을 집행한다.

일반 민간 모임이 이 정도이니 관은 더욱 철저해야할 것이다. 그런데 도내 일부 학교의 학교발전기금을 ‘제멋대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학부모나 총동창회, 주민들이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내놓는 학교발전기금은 ‘제주도 학교발전기금 관리지침’에 따라 용도에 맞게 지출해야 한다. 또 학교회계로 전출한 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받아 집행하고, 수립된 집행계획서는 공개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제주도교육청의 감사 결과 A중학교는 ‘교육용 기자재 구입’으로 용도가 지정된 발전기금 가운데 219만원을 지난해 3월 교무실 노트북과 현황판 구입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액수의 과다를 떠나 학생들을 위해 쓰라고 모아준 돈을 교사 자신들을 위해 집행한 셈이다.

B중학교는 운동부 후원금으로 조성된 발전기금을 적법한 회계 절차 없이 ‘임의대로’ 집행했다가 적발됐다. 이 학교는 2014~2016년 운동부를 위한 발전기금 5886만원을 학교회계로 전출하면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치지 않았다. C중학교는 지난해 9월까지 2년간 발전기금 5378만원을 지출계획서 수립 등의 절차 없이 축구부 운영비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D초등학교는 2014~2016년 학교발전기금 운용계획서를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의결 받고도 공개하지 않았다. 특히 이 학교는 2014~2015년에 발전기금으로 졸업생 축하 상품권을 구입했다고 하나 수령 학생 자필서명 등 영수증서를 남겨 놓지 않아 실제 지급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한다.

모든 기관들이 자금 집행에 모범이 돼야 하지만 교육기관은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올바르게 잘하라”고 가르치면서 자신들이 그렇지 않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버젓이’ 그러한 교사들이 있어 실망이 크다. 그것도 1회성 ‘실수’가 아니라 수년간에 걸쳐 잘못을 계속해왔다는 사실은 충격으로도 다가온다.

학교발전기금의 투명하지 못한 집행은 일단 교육자들의 자질 문제다. 나아가 십시일반으로 학교와 학생들을 위해 발전기금을 모아준 동문·학부모 등에 대한 ‘배신’이기도 하다.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조치를 통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아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