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임시회서 표명 “조만간 위원들 만나 논의”
고태민 의원 “특별법 개정 중앙 설득에 나서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수개월째 표류하고 있는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 문제와 관련, “선거구획정위원회와 만나 빠른 시일 내에 정상적인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13일 제35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삼양 · 봉개 ·아라동)이 최근 선거구획정위원회 전원사퇴에 따른 도의 입장과 향후 추진 계획 등을 묻자 “조만간 획정위원회와 만나 도민들이 염려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답했다.

하지만 의원입법에 따른 도의원 증원에 대해서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다”며 난색을 표했다.

원 지사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답하자 안 의원은 “서로 미루는 것 밖에 안된다. 강창일 국회의원은 ‘제주도가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입장을 전달해 주면 나서겠다’고 확답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만약 위헌 소지로 선거가 무효 될 경우 6선거구는 선거를 보이콧 할 수도 있다. 감당할 수 있겠느냐. 위헌 소지가 없도록 노력해 달라. 본인도 공동의 노력을 하겠다”고 당부했다.

고태민 의원(바른정당, 애월읍)은 5분 발언을 통해 “선거구획정문제는 도의원 본인의 선거구 문제다. 남의 일이 아니”라며 “특별법 개정을 위한 중앙당 설득에 모두 함께 나서 달라”고 제안했다.

이어 “다만, 특별법 개정이 100% 보장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별법 개정 노력과 동시에 선거구획정위가 구역 조정 작업에도 나서도록 여건을 조성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특별법을 개정해서 의원 정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국회가 받아주지 않을 거라고 지레짐작하면서 주저앉아서는 안된다. 정부입법은 사실상 물 건너간 상황에서 의원입법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지사나 지역 국회의원만을 탓할 것이 아니라 도의회 의원들이 스스로 머리를 맞대서 대안을 만들고 국회 원내교섭단체별로 절충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