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의 가장 큰 ‘덕목’은 바른생활이 아닐까 한다. 학교가, 지식을 우선시하는 학원과는 다른 교육기관으로 대접을 받는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바른생활의 시작은 잘못에 대한 솔직한 인정과 시정이다. 학교에서 그렇게 가르치고, 아이들은 그렇게 생활하고 자라나간다.

하지만 도내 일부 학교가 ‘아이들만도 못한’ 행태를 보이다 적발됐다. 학생에게 골절이나 과출혈·화상, 신경·근육 손상은 물론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중대사고가 발생했지만 이를 상급기관에 보고하지 않은 것이다.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도내 유·초·중·고교의 안전관리실태 감사 결과 따르면 2015년 이후 도내 24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총 37건의 중대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이들 학교 가운데 단 1곳도 지역교육지원청에 사고를 보고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은 유·초등학교에서 어린이놀이시설로 중대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시 해당 관리감독기관의 장에게 통보토록 하고 있다. 유사사고 재발 방지도 목적이다.

그런데 도내 일선 학교들의 보고 누락으로 사고 놀이시설에 대해 ‘안전’ 조치할 기회마저 놓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한다. 도감사위는 이에 따라 각급 학교에 대한 철저한 지도 감독을 제주시·서귀포시교육지원청에 주문했다.

학교가 이래선 안된다. 교사들도 마찬가지다. 아이들 신상에 조금만 이상이 있더라도 즉각 보고해서 문제점을 같이 찾고 안전을 도모해야할 기관과 사람들이 그렇지 못했다는 것은 큰 실망이 아닐 수 없다.

자신들이 이러면서 아이들에겐 무엇을 가르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도내 많은 교육기관 가운데 일부일 수 있다.

하지만 한 명의 아이까지 소중한 것처럼 교육과 아이들의 문제에선 하나가 전부로 받아들여져야 함을 강조한다. 교육 당국의 반성과 분발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