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조직위, 기자회견
“부시장 대화 과정 참담”

축제를 불과 열흘 남짓 남겨 두고 제주퀴어문화축제의 장소 허가를 취소한 행정을 규탄하며 최종 책임자인 고경실 시장과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20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퀴어문화축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고경실 제주시장에게 공개면담을 요청하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축제를 앞두고 민원조정위원회가 왜 열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짐나, 행정과의 대화를 포기하지 말자는 조직위의 결의가 있어 모멸을 감수하고 참석에 응했다”며 “하지만 행정은 우리의 마음과 달리 조정위 개최사유가 적혀있지 않은 공문을 보냈고, 조정위 당일에도 성소수자들을 일반인의 범주에서 배제시키는 질문만 계속했다”고 주장했다.

또 “문경진 부시장은 이미 허가 취소를 마음먹은 듯 유도질문을 하면서 조직위에게 불리한 결론을 내려고 힘썼고, 시간 배분도 축제 반대 측의 이야기를 듣는 데 한시간 반 이상을 할애했지만, 조직위 이야기는 30~40분만 듣고 끝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던 조직위는 인권의식조차 없는 태도에 큰 상처와 참담함을 느꼈고, 단지 성소수자가 참석한다는 이유만으로 축제 열흘 전에 멋대로 취소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린다는 것이 성소수자인 제주시민에게 얼마나 큰 행복을 안겨주는 것인지 고경실 시장에 공개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제주시 종합민원실을 찾아가 제주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제출했다. 공문에는 제주퀴어문화축제를 지지하는 37개 단체와 1321명의 개인지지자의 서명이 담겼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