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대화가 답(答)’이었다. 원희룡 제주지사와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는 13일 공식 간담회를 갖고 2년 여간 지속됐던 갈등국면 해소에 적극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재조사’와 ‘제주 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동시에 진행하되, 각각 다른 조사 기관에 의뢰해 분리 추진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키로 했다. 또 입지 타당성조사 결과 심각한 오류가 있다면 기본계획 수립을 할 수 없게끔 구속력을 갖도록 하자는 ‘단서’를 달았다.

재조사 결과 큰 하자가 없으면 반대대책위는 그 결과에 승복키로 했다. 대신 타당성 재조사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서 반대위도 참여할 뜻을 내비쳤다. 강원보 반대위 집행위원장은 “재조사에서 우리의 주장이 다 깨지고 허구로 나오면 무슨 명분으로 반대하겠느냐”며 수용의사를 밝혔다.

이로써 무기한 단식농성까지 이어지며 증폭됐던 제2공항 갈등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현재 ‘심각한 오류 또는 과실’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새 불씨로 작용할 수도 있으나, 이는 양측이 서로 협의를 통해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사안이다. 제주도와 반대대책위는 이 같은 입장을 국토부가 수용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공동 노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관건은 국토부가 이를 어떻게 받아 들이느냐다. 하지만 국토부가 ‘입지 타당성 조사’와 관련 그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는 점에서 거부할 명분이 없다. 또 의혹을 해소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요구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법으로 명시된 점도 향후 낙관적인 결과를 예측케 하고 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제주도와 반대대책위의 합의안을 적극 존중해 수용함으로써 제2공항으로 인한 갈등국면을 조속히 풀어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이런 저런 이유를 대며 모처럼의 합의를 무산시킨다면, 앞으로 발생할 그 모든 책임은 국토부에 돌아갈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제주자치도에도 당부한다. 제반 문제의 해결책은 ‘진정성 있는 대화’에서 시작된다. 도가 처음부터 적극적인 대화에 나섰다면 지금처럼 갈등의 골이 깊게 패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다시는 범치 말기를 주문하는 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