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해석에 “여론수렴 후 이적 결정 도리”
거취 문제 다음달·내년초 쯤 결정 분석 지배적

바른정당이 13일 국회에서 전당대회를 열었지만,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바른정당 소속 제주도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좀더 추이를 지켜보고 거취를 결정하려는 정중동 행보라는 시각도 있지만, 바른정당 분당을 신호탄으로 중앙당과 거리두기에 나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본인들의 정치 생명이 달린 만큼, 신중할 수 밖에 없다.

바른정당 소속 도의원은 “(전당대회 불참은)신중히 추이를 지켜보자는 뜻으로 안다. 이번 제주도의회 정례회를 마치고 12월쯤 원 지사와 도의원들과 다시 거취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의원은 “당적을 옮기는 것은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도민 의견을 수렴 후 결정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향후 중앙당과 전국적인 상황과 여론을 지켜보며 활로를 모색하겠다는 방안이다.

바른정당 제주도당 관계자는 “전당대회 이후 전국적인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과 이후가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당대표로 선출된 유승민 의원은 “바른정당에 남은 11명의 국회의원들과 뭉쳐 지방선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자유한국당과 통합에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의원은 정당대회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가 불참한데에 대해서는 “지금 여론조사로 봐선 두 곳(제주와 경기)을 지키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원 지사와 남 지사도 선거를 앞두고 괴로운 심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분을 확실히 붙잡는 방법은 우리가 민심을 잡아서 당 지지도를 높이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원 지사와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거취는 다음달 내지 내년초 쯤 결정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보수 통합론’에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새누리당 당시 원 지사와 대부분의 지역구 도의원들이 탈당한 만큼, 다시 당적을 옮기기 위해서는 명분도 필요하다.

원 지사와 도의원들이 공동으로 행동하겠다고 의견을 모았지만, 보수 통합론에 찬반 의견이 나뉘면서 이들의 거취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