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과 신기술의 융합
핵심 신기술 잠재력 충분히 경험
엄청난 변화에 세계 각국 대응 나서

제주 기술적·환경적 기반 우월
‘4차 혁명’ 선두주자도 가능
인프라·규제 프리·인재양성 절대적

 

 

18세기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이후 우리는 네 번째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간 전기와 석유사용이 중심이 된 2차 산업혁명과 인터넷사용 및 정보화 중심의 3차 산업혁명을 거쳤다.

그리고 정보통신기술(ICT)과 신기술과의 융합이 제4차 산업혁명을 불러왔다. 변화의 시작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회의의제로 4차 산업혁명을 내걸면서 세계적 화두가 되었다. 4차 산업에 대해서는 “지나가는 개도 할 말이 있다”고 할 정도로 모든 사회·경제·산업 분야에서 논쟁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로봇공학·사물인터넷·드론·3D 프린팅 등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신기술분야로 이들의 활용과 잠재력을 충분히 경험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구글의 알파고와 천재 기사인 이세돌과의 ‘세기적 바둑대결’로 존재를 알렸고 3D 프린팅은 의학·공학·예술 분야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지난 11월11일 중국 독신자의 날에는 중국 유명 인터넷 홈쇼핑 ‘티몰’이 4차 산업기술을 마케팅에 활용하면서 하루 28조의 경이로운 매출을 기록했다. 앞으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을 일상생활에서 곧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는 이러한 환경변화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결국 변화를 리드하는 국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승자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것이다.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가 IT 강국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17년 국가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국가의 혁신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블룸버그 혁신지수 4년 연속 세계 1위, 가구 인터넷 접속률·인터넷 평균접속 속도 세계 1위, 특히 정보통신기술 발전지수는 175개국 가운데 2년 연속 1위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대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반도체 부문도 국내기업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정부 역시 4차 산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육성에 사활을 걸고,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4차 산업 인프라 구축 등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나서고 있고, 실상 추진에 우월한 기술적 환경적 기반을 갖추고 있다. 텔레매틱스 시범도시 선정 이후 각종 첨단기술 분야의 테스트 베드의 역할을 해온데다 전기차 육성, 지능형교통정보체계와 지리공간정보(GIS) 체계 구축,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최적의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그럼에도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제주가 우선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사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4차 산업혁명에 가장 중요 인프라인 인터넷정보망 환경을 속히 구축해야 한다. 4차 산업은 기술과 정보통신 융합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도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와이파이 구축이 시급하다.

둘째, 규제프리존 개념을 확대 시행하고 제주 핵심사업들을 추진해야 한다. 규제프리존은 말 그대로 정부가 지역특화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조치이지만 몇 년째 실행이 미루어지고 있다.

규제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인 상상력을 억제하고 기술경쟁력을 떨어뜨린다.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에서 과감히 불필요한 규제를 풀고 제주를 대표하는 스마트관광·스마트 팜 등 핵심분야를 4차 산업과 연계하여 추진해야 한다. 또한 추진 중인 제2첨단산업단지도 4차산업실증단지로 변경해 신기술의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해야한다.

셋째, 4차 산업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인력양성센터를 운영해야한다. 인재 양성 필요성에 대한 말은 많지만 4차 산업의 적용 범위가 넓은데다 프로그램 부재로 인재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없다. 선점을 위한 인력양성은 필수적이다.

4차 산업혁명의 높은 파고가 밀려온다. 이러한 변화가 우려가 아닌 기대가 되기를 고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