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행복 위한 연구 창출 중점”

2018년 무술년(戊戌年) 제주연구원은 ‘제주미래를 선도하는 글로컬 지역정책 연구기관’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도민행복을 위한 연구결과물 창출에 중점을 두겠다.

첫째,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자 한다. 제주도정과의 철학공유를 통해 자연·문화·사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제주 사회의 실현에 부합하는 창의적 연구들을 수행하여 제주연구원의 생명력과 존재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

둘째, 제주 미래 비전의 핵심가치인 청정과 공존의 원칙을 축으로 정부 정책 대응 제주 정책 연구, 제주도정을 선도하는 실천 연구를 강화할 것이다. 대통령 제주 지역 공약에 대한 정책 연구와, 국정과제 연계 제주 정책 연구, 제주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전략 과제 연구, 자치 분권ㆍ균형 발전ㆍ재정 분권 정책 연구에 중점을 두겠다.

셋째, 제주연구원장 직할 조직으로 ‘제주 성찰과 미래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겠다. 도내·외적으로 ‘제주’,‘제주인’,‘제주정신’에 대한 성찰과 정체성 확립, 제주다움을 살린 발전 전략, 미래 발전의 방안을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요구받고 있다. ‘제주 성찰과 미래위원회’를 통해 지역의 가치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의 대안을 전략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

넷째, 지역 연구의 모든 길은 제주로 통한다는 신념으로 제주 지적네트워크를 통합적으로 묶어내어 새로운 질적 성장을 위한 현장 지향적 정책 연구를 강화하겠다. 물질 중심에서 인간 중심의 성장, 복지 1등의 제주형 행복지수 개발, 금융자본을 뛰어넘는 자연자본·문화자본·사회자본에 기반한 포용적 성장,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는 첨단산업의 창조적 성장, 청정과 공존하는 생태적 성장, 서로 상생하는 협력적 성장을 도민 밀착형 현장 연구로 추진하여 도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다섯째, 신뢰와 공감의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연구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창의적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안정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겠다. 다양한 창구를 통해 도민, 도의회와의 원활한 소통으로 정책 활용도 높은 연구 성과로 도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연구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