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자신에 대한 ‘의혹’과 관련 도감사위에 감사를 의뢰하는 등 정면 돌파에 나섰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기된 각종 의혹을 깨끗이 털고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현재 제기된 의혹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이 제기한 모 호텔 일감 몰아주기 의혹, 또 다른 하나는 총 9000만원이 투입된 정보화기기(크롬북) 보급 입찰 관련 의혹이다.

이 교육감은 15일 열린 주간기획조정회의를 통해 “도교육청 내부는 물론 도민사회의 불신을 털어버려야 한다”며 “감사관실(도교육청)은 이 사안에 대해 제주도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의뢰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 공무원노조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교육감의 처형이 운영하는 모 호텔에 해마다 50%에 가까운 교육청 계약이 집중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같은 날 해명 자료를 통해 “오해에서 비롯된 과도한 주장”이라며 특혜 논란을 일축했었다.

일부 업자가 제기한 정보화기기 보급 입찰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 교육감은 “도교육청의 청렴도에 매우 걱정스러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러한 오해나 의혹이 쌓이면 제주교육 전체의 정책과 행정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만큼, 감사관실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감사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모든 직원들은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해 사사로운 이해관계에 이끌리지 말고 한 치의 의혹이 없도록 일을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선거철이 되면 온갖 의혹과 음해가 난무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이석문 교육감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 도감사위에 감사를 의뢰하며 정면 돌파에 나선 것은 올바른 선택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정보화기기 보급 입찰 의혹 건도 도교육청 감사관실이 아니라 도감사위에 맡겼으면 더욱 좋았다고 생각된다. 그래야만 ‘제 식구 감싸기’ 등의 또 다른 논란을 불러 일으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