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더욱 빠르게 변화 ‘초연결사회’
서로 긴밀하고 다양하게 연결
각 공동체 구성원 모두에 이득 줘야

협력적 유연한 의사결정 구조
경제·사회·정치적 시스템 개편 필요
도전을 기회로 바꾸는 전략

 

최근 세계경제포럼이 2016년 1월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의 시대’로 정의되는 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제시하면서, 조만간 4차 산업혁명의 도도한 흐름이 우리의 미래를 좌지우지할 것임이 분명해지고 있다.

독일의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미래는 우리 안에서 변화하기 위해 훨씬 이전부터 우리 내부에 들어와 있다”라고 했다. 굳이 릴케의 시어(詩語)를 빌리자면, 어쩌면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 내부에 들어 와 있을지 모른다.

그래서 ‘기대 반 우려 반’의 심정으로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디로 이끌 것이고, 우리가 이에 순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최선을 다해 나가는 것이 상책인지에 대하여 고민하게 하고 있다. 물론 그 주체가 국가 공동체이든 지역 공동체이든 간에 보다 나은 방향으로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 개선과 복리증진을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프랑스 계몽철학자 볼테르는 “의심은 불쾌하지만, 확신은 어리석은 일이다”라고 했다. 실제 4차 산업혁명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렇다고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하여 지나치게 공포와 불확실성에 얼어붙을 필요 또한 없다. 왜냐하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드러나게 될 새로운 자본주의 경제 질서는 결국 그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체의 능력 또는 역량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지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즈음하여 세상은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초(超)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가 되면서 더욱 복잡해지고 분열되고 있다. 즉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일대일 또는 일대 다수, 다수 대 다수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사회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각 공동체가 구성원 모두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공동체의 미래를 설계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그 절호의 기회는 바로 지금이다.

첫째,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는 모든 분야에 걸쳐 인식과 이해를 높여 나가야 한다. 의사결정 시에는 칸막이식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양한 공동체의 생태계를 아우르고 모든 이해 당사자들을 고려하는 협력적이고 유연한 의사결정 구조를 탄탄하게 구축해 나가야 한다.

둘째,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는 공동의 이해, 즉 공동의 선(善)을 기반으로 나아가기 위해 현재는 물론 후대까지 생각하여 4차 산업혁명의 물줄기를 어떻게 유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괄적인 공동의 담론을 핵심전략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솔선해야 한다.

셋째,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는 공동의 이해, 즉 공동의 선(善)을 기반으로 도출된 향상된 인식과 공동의 담론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이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에 가져올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경제적·사회적·정치적 시스템을 개편하는 것을 서둘러 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현재까지의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의 의사결정 시스템이나 부(富) 창출모델이 앞서의 3차례의 산업혁명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온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스템과 모델로는 현재는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게 될 다음 세대의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물론 이러한 개편은 ‘소규모의 조정이나 별 볼 일 없는 개혁이 아니라 체제적 혁신’이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생각건대 앞으로는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의 능력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기회가 강렬하게 주어질 것이다. 그에 수반되어 문제점 또한 벅차고 무겁게 엄습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국가 공동체이든 아니면 지역 공동체이든 간에 4차 산업혁명이 본 궤도로 진입하는 경우에 드러나게 될 영향력과 그 효과에 적절히 대처하여 그런 도전을 기회로 바꿔 나가기 위한 전략수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점에 관한 한, 국제자유도시를 지향하는 제주특별자치도와 그 구성원들의 경우도 전혀 예외가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