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지난달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희룡 도정의 일부 공직자들이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사전 선거운동으로 의심되는 사례 제보가 잇달아 접수됨에 따라, 이를 차단하고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관권·부정선거감시센터인 ‘클린 6·13’을 설치해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민주당 도당은 “공무원 선거개입 문제는 제주사회의 오랜 ‘적폐(積幣)’로 여겨져 온 만큼,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선 이를 철저하게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보된 사례는 자체 조사와 당내 법률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선관위 조사 의뢰 등에 나설 계획이며, 제보자의 신원도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기자들의 사실 확인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 같은 제보가 루머일 가능성이 있고 내용도 불확실하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식의 공식 자료를 배포했다. 도무지 앞뒤가 맞지 않는 ‘아니면 말고’식 의혹 제기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무분별한 의혹 제기는 그동안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하고 세(勢)가 위축된 야권의 전유물이었다. 그런데도 이번엔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관건 선거’ 운운하며 6·13 지방선거를 한창 앞두고 공세에 나서고 있으니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때문에 재선 도전이 유력한 원희룡 현 지사를 초반부터 견제하기 위한 ‘압박 작전’이라는 소리가 나온다.

더욱이 지금까지 당 차원에서 불법선거운동 사례를 제보 받는 센터를 운영해 왔지만, 공식 선거운동이 이뤄진 뒤 설치하는 것이 통상의 관례였다. 센터를 운영하더라도 직접 공표하기보다는 선거관리위원회나 검찰 및 경찰 등에 수사 의뢰를 하는 것이 그간의 행태였다.

그럼에도 불구 아무 것도 확인되지 않은 제보 내용을 마치 사실인양 보도자료를 통해 공표하는 것은 집권 여당의 도리가 아니다. 민주당 도당이 자신들의 주장에 확신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즉각 선관위 및 검·경에 수사를 의뢰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아도 선거철만 돌아오면 가짜뉴스와 흑색선전이 판치는 게 우리의 정치권이다. 명색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런 구태(舊態)를 개선하기는커녕, ‘아니면 말고’식의 의혹 제기에 앞장서는 것은 당과 후보자 등 모두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