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확대 바다 지킴이 운영
수거량 늘어도 쓰레기 여전

▲ 제주바다의 해양쓰레기 수거를 위해 도가 투입하고 있는 예산은 매년 큰 폭으로 늘고 있지만 수거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 애월읍 신엄포구.

제주 해안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제주도는 해안 쓰레기 수거를 위해 매년 많은 예산을 들이고 있지만 한계를 보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서는 ‘청정 제주바다 지킴이’를 통해 해안가에 밀려드는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지만, 이런 사후적인 방법보다는 애초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가지 못하도록 하는 사전 예방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바다의 해양쓰레기 수거를 위해 도가 투입하고 있는 예산은 매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2014년 20억 3400만원에 불과했던 예산이 지난해 61억100만원으로 3년 새 3배 가까이 늘었고, 해양쓰레기를 전담 수거하는 ‘청정 제주바다 지킴이’를 지난해 122명에서 올해 175명으로 늘렸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4년 5600t이였던 해양쓰레기는 지난해 1만4062t이 수거되는 등 해양쓰레기의 양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지난해 국가해안쓰레기모니터링 제주지역 결과에 따르면 해양쓰레기 중 플라스틱의 비중은 전체의 47.2%로, 대부분 도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행위가 없도록 계도 및 단속 등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한 실정이다.

뒤를 이어 외국기인쓰레기가 16.9%로, 대부분 중국동부해안에서 해류를 타고 제주도로 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은 한국과 중국의 국가차원의 연대를 통해 예방을 해나가야 한다고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쓰레기 발생 지역이 방대하고 양도 많아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며 “‘제주형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쓰레기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킴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