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의 한 축인 도의원 및 교육의원을 뽑는 선거가 남북정상회담과 ‘드루킹 특검’ 등 대형 이슈에 묻혀 ‘깜깜이 선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역대 가장 무관심한 선거가 됨으로써 자칫 ‘묻지마 투표’로 이어질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강타한 것은 세계의 뜨거운 관심 속에 지난달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이란 초대형 이슈다. 남북정상회담은 블랙홀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였다. 특히 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압도적으로 나오면서 일찌감치 야당들의 ‘전의(戰意)’가 상실됐다는 분석이다.

이를 반영하듯 민주당의 경우 도내 31개 지역구에 모두 후보자를 배출했다. 반면에 지난 선거에서 18석(비례대표 4석 포함)을 차지하며 원내 1당을 차지했던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15개 선거구에만 후보자를 냈다.

야당 후보들이 절치부심 지역구 유권자들을 만나면서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으나 분위기는 예전 같지 않다고 말한다. 더욱이 지방선거 전날인 6월 12일 북미(北美) 정상회담까지 예고되어 있어 야권 후보들은 그야말로 ‘죽을 맛’이다. 다선 의원으로 이번 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모 후보는 “역대 가장 힘든 선거가 될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전국 유일의 교육의원 선거는 더 심각하다. 12일 현재 도내 5개 선거구에 출마를 선언한 교육의원 후보는 모두 6명. 하지만 제주시 서부선거구(2명 출마)를 제외한 4곳의 선거구는 후보자 1명씩만 출마한 상태로, 후보 등록일이 남아있다고는 하나 ‘무투표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다. 교육의원 선거 ‘무용론(無用論)’이 다시금 불거지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