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대규모로 들어온 ‘예멘 난민’ 문제가 최근 전국적 이슈로 급부상했다. 이에 tbs의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20일 ‘제주도의 예멘 난민 수용’에 관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0명이었다.

그 결과 예멘 난민 수용을 반대한다는 응답이 49.1%였고, 찬성한다는 답변은 39.0%로 나타났다. ‘잘 모름’은 11.9%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80%)과 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률을 통한 임의전화걸기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p, 응답률은 5.4%다.

지역별로는 부산·경남·울산(찬성 36.7%, 반대 55.1%)과 경기·인천(찬성 34.1%, 반대 54.3%)에서 반대가 우세했다. 이에 반해 광주·전라(찬성 50.7%, 반대 39.6%) 지역에서는 찬성이 절반을 넘었다. 서울(찬성 41.4%, 반대 44.0%)은 찬반이 팽팽하게 갈렸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온 제주지역의 여론은 어떨까. 비록 여론조사 등을 거치진 않았지만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이 강하다. 지금도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단속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인데, 예멘 난민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의심의 눈초리가 많다.

현재 불법체류 중국인만 1만 1000여명이 넘는 상황에서 500명을 상회하는 예멘인들의 난민 신청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불신이다. 그도 그럴 것이 제주출입국 외국인청에는 난민 심사관이 단 1명만 배치돼 있다. 서울청에서 1명을 지원하고 아랍어 통역 직원도 2명을 배치할 예정이지만 500명이 넘는 예멘 난민을 처리하기엔 역부족인 상태다.

난민 신청이 접수되면 지방 출입국 외국인 관서에서 1차 심사를 거쳐 인정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1차 심사에서 난민 인정을 받지 못한 예멘인들이 이의신청을 거쳐 행정소송을 할 경우 최소한 2년 이상 체류가 가능하다. 과연 제주도(정부)가 이 기간 동안 난민들을 아무 탈 없이 관리할 수 있느냐가 문제의 핵심이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찬성(국제사회에서의 책임 및 인도주의적 차원)보다 반대가 높은 것도 문화적 이질감 또는 안전 문제 등에 기인한다. 제주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에 의한 살인사건 등 각종 범죄 발생으로 인한 그간의 경험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우려의 목소리가 더 높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한 제주도와 정부의 조속하고 종합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