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역대 최초 도지사 행감 증인 출석 “성역없는 원인조사 이뤄져야”

의원들 “원 지사 시절도 개발사업 변경 …기준 마련 약속 안 지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신화역사공원 하수역류 사태와 관련해 “현 도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지만, 자신의 임기 중에 일어난 일이 아님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19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도지사 증인신분으로 출석해 “성역없는 철저한 원인규명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가 제주지사 첫 행정사무감사 출석이라는 승부수를 띄운 배경은 신화역사공원 하수 처리 문제를 초기에 털고 가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신화역사공원 하수발생량에 대한 변경 협의가 지난 2014년 5월에 이뤄진 것으로 원 지사 본인 임기와는 무관하다는 점을 행감을 통해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의회는 “이번 사태는 전임 도정뿐만 아니라 원희룡 도정에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안창남 의원(무소속, 삼양·봉개)은 “지난 7월 서귀포시 안덕면 신화역사월드 주변에서 4차례나 하수 역류 사태가 발생한 것은 전직 지사들의 책임이 크다”면서도 “원 지사 시절에 들어와서도 신화역사공원 개발사업 변경이 있었다. 올해 4월 3일 바로잡지 않았다. 원 지사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도 “2015년 당시 현우범 의원이 도정질문을 통해 ‘제주도의 상하수도 원단위 적용이 제각각’이라고 지적했고, 원 지사는 ‘2015년 수도정비기본계획 용역을 하고 있고, 결과가 나오면 기준에 맞게 6월부터 시범적용하고 2016년도에 본격 적용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을)은 “원 지사는 도정책임을 물을 때 지난 4년간 전임 도정을 설거지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 안하느니 못하다. 2015년 도정질문 당시 상수도 원단위 변경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적용된 곳이 하나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원 지사는 “당시 현우범 의원의 지적은 원단위 기준이 제각각이라는 것이었고 각 사업에 적용 될 때마다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는 것”이라며 “그 부분에 동의한다고 했고 실무부서가 나름대로 당시 시정하는 계획을 잡아서 의회에 보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행감에서 제기된 문제는 종합적인 점검을 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며 “이번 기회에 JDC가 시행하는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문제점도 분석해 공존과 청정이라는 미래비전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원 지사와 함께 증인으로 채택된 김태환, 우근민 전 지사는 행감에 불출석했다. 김 전 지사는 귀가 잘 들리지 않아 출석할 수 없다는 사유서를 진단서와 함께 보내왔고, 우 전 지사는 외국에 나가 있어 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