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지사 가락시장 현장간담회 유통인 “물류개선 필요” 지적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감귤의 유통혁신을 통해 감귤 조수입 1조원 달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헀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감귤데이를 맞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산물 도매시장을 방문해 법인별 경매현장을 둘러본 뒤 현장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현장 간담회에는 농협, 농업인단체, 출하연합회, 농가, 가락시장 공판장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감귤 유통실태를 확인하고 감귤 조수입 1조원 달성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감귤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품질 관리를 위한 유통처리 문제 개선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으며, 하역·경매·상차 과정 개선, 송장 기재, 소포장 감귤 출하 등이 대책으로 거론됐다.

정석록 전국과실중도매인연합회 서울지회장은 “같은 생산지에서 출하해도 한 컨테이너에 각기 다른 청과의 물건이 실려 하차 과정을 반복하다 보니 경매장에 다른 시간에 도착하고 상품이 손상되는 문제가 있다”며 “상품자체의 고품질화도 중요하지만 물류 개선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영신 중앙청과 전무이사는 “다른 농산물은 다 명시가 되어있는데 감귤만은 과수 크기별로 등급 구분이 안되어 있다”며 “물류 개선과 더불어 송장이라도 우선적으로 제대로 기입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송장 기재부터 하역 과정 최소화, 상품성 보존을 위한 제 시간 도착 등 물류 부분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관계부서와 함께 후속조치 회의를 통해 개선안을 빠른 시간내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