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외국인 투자 영리병원으로 추진돼온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 여부가 이번주 중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일 오전 8시 행정부지사, 정무부지사, 기획조정실장, 관광국장, 보건복지여성국장, 서귀포시 부시장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 관련 총괄 검토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숙의형 공론화조사위원회의 권고를 최대한 존중해야 하지만 행정의 신뢰성과 신인도, 좋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회복을 고려해 최종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이라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원 지사는 “이와 관련한 내용을 금주 중 결정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직접 이해당사자인 녹지국제병원과 토평동, 동홍동 주민들과 당장 만나고, 청와대와 정부 측과도 긴밀한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녹지국제병원 현장을 방문한 후, 오전 11시 30분 서귀포시 동홍동 복지회관에서 토평동, 동홍동 마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병원 개설허가 여부와 관련 대책에 대해 따져 물었다.

오금수 토평동 마을회 부회장은 “녹지병원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면 토지를 제공한 마을주민들의 의사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철용 토평동 청년회장은 “공사 소음으로 인한 문제도 견뎠는데 병원 운영 방안이나 향후 계획이나 후속조치까지 고려한 결정을 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도민 사회의 찬반 논란이 강하다보니, 최선을 다해 중지를 모아보고자 공론화 절차를 밟았던 것”이라며 “병원 운영, 인수 등 여러 대안을 놓고 내부적으로도 논의를 많이 거친 상태이며 마을 주민들의 의견 또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