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제주 인권주간’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제주 인권주간은 올해 처음 운영하는 것으로, 제주도에서 공모사업을 시행해 도내 인권 관련 5개 단체의 참여로 다양한 인권사업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세계인권선언은 지난 1948년 12월 10일 제3차 유엔총회에서 당시 가입국 58개 국가 중 50개 국가가 찬성해 채택된 인권선언문이며 전문과 본문 30개조로 구성됐다.

또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은 인권선언문이 채택된 이후 1950년 12월 4일 유엔총회에서 회원국에게 매년 12월 10일을 ‘인권의 날’로 정할 것을 결의 및 권고한 것에서 유래한다.

이번 제주 인권주간 운영은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인 12월 10일을 전후해 도내 인권관련 단체 주관으로 ‘장애인 인권 증진 대회’, ‘여성인권이 세상을 바꾼다’, ‘인권 홍보 캠페인 영상 제작 및 송출’, ‘인권 마을로 가다’, ‘찾아가는 노인인권 홍보 캠페인’ 사업들을 추진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제주 인권주간 운영을 통한 다양한 사업을 계기로 도민의 인권의식 향상 및 관심도 제고와 인권관련 단체의 역량 강화와 함께 제주가 평화의 섬에 걸맞은 인권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