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2공항 도민설명회 개최 놓고 서로 다른 입장
“道 정확한 로드맵 제시해 도민 이해 구해야” 지적도

국토교통부는 오는 14일 오후 2시 30분 제주 성산일출봉 농협사무실에서 ‘제주 제 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연구결과와 ‘제주 제 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 방향 등에 대한 도민설명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하지만 국토부가 제2공항 추진에 대한 도민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나 기본계획 추진을 반대하는 대책위와의 입장 차이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서로의 입장차는 이렇다.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타당성조사 문제제기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는 제2공항 타당성 조사와 타당성 조사를 검증한 재조사 연구에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대책위 등은 12일 기자회견에서 "제2공항 입지선정 평가를 재검토한 결과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의 최적 후보지가 후보지 선정과정에서 배제되고 '신도2' 후보지의 위치와 방향이 평가 도중 이동됐다"고 주장했다.

또 성산읍 후보지 주변 동굴과 철새도래지에 대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중대한 결함이 확인됐지만, 검증과 토론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검토위는 이 같은 쟁점을 충분히 토론하고 도민 의견을 수렴해 권고안을 작성해야 했으나 현재 국토부가 검토위에 대해 강제로 활동 종결을 한 상태"라며 "이 같은 중대한 결함을 덮어두고 제2공항이 강행된다면 결국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타당성 재조사 용역이 완벽히 의혹을 해소하지 못했기 때문에 재조사 용역 이후 진행하고 있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중단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은 "국토부는 하루 전에야 주민설명회 개최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요식행위가 아니라면 어떻게 이런 식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겠나"라고 규탄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2015년 11월 제주에 공항을 하나 더 짓겠다는 소식을 접하고서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도민들은 정당한 절차를 요구하며 제2공항 백지화를 주장했지만, 국토부는 주민 요구를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업 진행과정에서 드러난 절차적 문제제기에 대해 국토부는 아무런 근거 있는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제2공항 추진 세력과 전면전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오는 14일 제주 제2공항 주민설명회를 열겠다고 하자 제2공항에 반대하는 성산읍 주민과 활동가들은 13일 "도민을 무시하는 기만적, 일방적 설명회"라며 저지에 나서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국토교통부 “이해관계자의견 적극반영”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현장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여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우선 기본계획 용역 초기부터 반대 주민들이 우려하는 제주도 관광·환경 수용력 한계, 소음 피해, 지역 커뮤니티 훼손 등에 대한 보완방안을 용역과정에서 최우선 검토한다. 이어 제2공항 건설과 연계해 난개발을 방지하면서도 제주도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전략도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 의견수렴을 위해 약 60여개 단체로 구성된 공항인프라 확충 범도민 추진 위원회, 성산읍 이장단, 마을 주민,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순회 설명회, 간담회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주 현지에서 수시로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용역 결과와 중간 과정 등을 지역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 또는 추천 전문가가 희망할 경우 기본계획 용역 자문단 등에 포함하여 진행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2015년 11월 사전타당성 조사, 2016년 12월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성산읍 일원에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을 결정했지만 일부 반대주민들의 ‘입지선정 과정’에 대한 문제제기로 보류했다.

정부는 약 1년 동안 반대주민들과 약 30여차례 협의를 통해 타당성 재조사와 이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검토위원회를 운영했다. 이후 제2공항 건설방안과 입지선정이 타당하다는 타당성 재조사 연구용역 결과와 검토 위원회 논의를 종합, 지난해 12월말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