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대부분 공무원 정상 근무
추념식 진행·민원공백 방지 조치

 4·3희생자 추념일이 지방공휴일로 지정, 제주의 아픈 역사를 다시 되새겨보는 날이다. 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정상 근무하게 된다. 4·3 추념식 진행과 민원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4·3희생자 추념일의 지방 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가 지난 26일 개정 공포됨에 따라 오는 4월 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방공휴일 적용 대상 기관인 도청과 시청, 도 직속기관 등 도내 공공기관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정상 근무한다. 

 원희룡 지사는 26일 열린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4·3 지방공휴일은 쉬는 날이 아니라 집중하는 날”이라고 강조하며 ‘민원, 법정사무, 도민생활불편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질 없는 근무체계를 유지’한다는 복무관리 방침을 세웠다. 지방공휴일 적용대상이 아닌 교직원·민간기관·기업 기타 일반 도민들은 휴무를 권고하는 수준에 그칠 예정이다. 

 4·3 추념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한 취지는 잠시 업무에서 벗어나 4·3 정신과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자는 의미다. 제주도는 브리핑을 통해 “도민사회가 4·3희생자 추념일을 희생자와 유족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지방공휴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27일 밝혔다.

 주변에서는 “4·3 추념일이 비록 공휴일이지만 이날 하루만큼은 제주 역사의 아픔을 되새기는 날이 되길” 희망하고 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4·3희생자 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는 지난해 3월 22일 제정됐으나 근거법령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같은 해 7월 10일 ‘지방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제정되면서 지방공휴일 지정에 대한 법령 위임 근거가 마련됐으며 이번 조례 개정으로 법적 정당성을 확보하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