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5일 헬기를 이용해 제주해상에서 전복된 어선에서 선장을 구조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5일 제주해상에서 전복된 어선에서 선장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제주해경은 이날 오후 3시 52분경 삼양포구 북쪽 4.5km 해상에서 1.95톤 연안복합어선 M호(제주선적, 승선원 1명)의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이하V-pass)의 SOS 신호를 접수했다. 

이에 경비함정 및 헬기 등 가용세력을 동원해 SOS 신호발생 지점으로 출동, 인근 해상에 떠 있는 선장 양모씨(남, 61세)를 오후 4시 48분경 구조헬기가 구조해 제주시내 병원으로 이송했다.

제주해경청 소속 헬기(펜더)는 제주공항에서 이륙해 사고발생 약 45분만에 현장에 도착했다. 선장 양씨는 어선의 충격방지용 고무휀다를 붙잡고 표류 중이었고 항공구조사가 호이스트를 이용해 해상으로 내려가 구조했다. 

양씨를 병원으로 긴급 이송했으며 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고는 조난자가 직접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V-pass)를 이용해 선박의 정확한 사고위치를 알려 구조된 사례다.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V-pass)란 어선에 장착하는 위치발신장치로 해양사고 및 재해, 재난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해경에 따르면 사고선박 선장은 닻을 올리다 닻 무게와 파도에 의해 선박이 전복됐다고 진술하고 있어 현재 5척의 경비함정을 동원해 침몰선박의 선체를 수색하고 있다.

해양경찰 관계자는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의 SOS 신호로 신속히 구조할 수 있었다”며 “어선을 운항하는 해양종사자는 긴급상황 발생시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를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