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한승철 연구원 제시
“소상공지원센터 도움 안돼” 지적
상권분석·운영계획 수립 등 필요
도내 소상공인 지원 조례 제정도

 한승철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제주 골목상권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방안’ 연구를 통해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중간지원조직의 신설로 현장 맞춤형 지원시스템(이하 ‘제주골목상권지원센터’) 구축이 절실하다고 23일 밝혔다. 제주골목상권지원센터는 골목상권 주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상권별 활성화를 도모하는 골목상권·시장 육성 중간지원조직을 의미한다.

 제주연구원은 연구를 통해 민선7기 공약사항인 ‘소상공인지원센터 운영’은 도내외 사례처럼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을 위탁받거나 개별 자영업자에게 지원하는 형식임을 지적했다. 이러한 형태는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없으며 명칭상의 문제로 소상공인 진흥공단 제주센터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골목상권을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제주골목상권지원센터 조직 설치 △1차년도 예산 확보 및 조기 인력 확보 △상권 분석 및 조사 등 단계적 사업 추진 △도조례 제정 추진 △제주골목상권지원센터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단계적 사업 추진 부분에서 1차년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상권별 현황 분석 등 기본적 업무 위주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상권분석 및 조사 △모니터링 및 코칭작업 △상담 및 교육훈련사업 △전담부서와의 협약 특정업무 수행 등을 들었다.

 또한 한승철 책임연구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그 안에 ‘제주골목상권지원센터 설치 및 기능’을 명시하는 방안”을 통해 중장기적 사업 추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