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산림병해충 발생현황 및 소나무재선충병 신규 발생 고사목을 예찰하기 위해 드론(무인멀티콥터)을 이용, 관내 산림에 대해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예찰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드론을 이용해 관내 산림에 대한 정밀한 예찰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드론을 이용한 산림병해충 예찰은 산림병해충 발생지 및 소나무재선충병 고사목을 촬영한 후 분석프로그램을 활용한 좌표취득으로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해 지상 예찰이 불가능한 지역 등 산림병해충 예찰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제주시는 현재 예찰드론 6대와 방제드론 2대 등 8대의 드론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찰조사에 서부지역, 동부지역, 동지역으로 3개팀을 편성해 산림병해충 및 소나무 재선충병 예찰에 드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가 불가한 지역은 적극적으로 드론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며 구좌읍 일원 270㏊에 대해서는 지난 6월 12일부터 방제작업을 실시, 29일부로 작업을 완료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드론 활용한 예찰 및 항공방제, 도서지역 상시 예찰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이며 “10월 이후 진행예정인 제7차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준비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한라산국립공원 경계지역의 소나무림 1000ha를 중심으로 항공방제를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