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지난 16일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제주혁신성장센터에서 지역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CEO, 지원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스타트업&벤처기업 스피크아웃’을 개최했다.

 2019 스피크아웃은 선·후배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인들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변화와 흐름에 대응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교류와 소통의 장으로, 올해는 공유·소통·약속·힐링이라는 네 가지 테마로 진행됐다.

 1부 행사에서는 우수 기업들이 생생한 사례발표를 통해 도전과 실패, 성공의 경험담을 풀어놓으며 성장 노하우를 공유했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들과 해결방법을 공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하기 위해 마련된 소통의 장은 위성곤 국회의원, 김영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 손영준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정환 센터장, 태성길 기업지원단장, 남성준 제주스타트업협회장, 황인범 와디즈(주) 이사 등이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기업들의 고민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았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로 진행된 2부에서는 동서부로 나눠 지역의 전통문화를 고령인과 젊은이들의 조화로 재해석하여 풀어낸 ‘해녀의 부엌’, 이동스테이션(트럭)에 기반한 관광특화형 전동킥보드 공유&렌탈 플랫폼 서비스 기업으로 제주 체험관광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이브이페스, 중력가속도만으로 속도를 즐길 수 있는 ㈜모노리스, 빈집 재생을 통해 빈집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더하는 빈집프로젝트의 ‘(주) 다자요’ 기업현장 방문을 통해 선후배 기업간 소통의 장을 이어갔다.

 한편 스피크아웃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테크노파크 등 지역내 10개 기업지원기관이 공동 주관으로 열리는 제주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만남의 장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