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1일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사업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이하 공항 특위)와 도청에서 면담을 통해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면담 내용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도민의견 수렴’의 뜻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한 의견 수렴이라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이번 면담에서 공항 특위가 요청한 사항은 △공항 특위의 도민 의견수렴 결과 존중 △갈등해소 필요절차 협조 △현 제주공항의 인프라 확충 △공항 특위 활동에 대한 인식전환 등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모든 사항에 대해 동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도민 의견수렴 결과 존중’ 부분이다. 일각에서는 원 지사가 기존의 ‘공론화 반대’ 입장을 뒤집고 도민 찬반조사 결과에 따라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최근까지 원 지사의 행보를 살펴볼 때 ‘도민 의견 수렴’은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도민 의견수렴 문제는 도정과 도의회가 첨예하게 대립하던 부분으로 원 지사는 반대 입장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지난달 3일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도 원 지사는 “다시 원점에서 추진여부나 입지에 대해 도민의견을 여론조사 방식으로 결정하는 것은 내용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며 반대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최근 정부 및 도정의 움직임도 제2공항 추진 취소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기 힘들다. 지난달 6일 정부가 발표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는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을 명시한 바 있다. 또한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0~2024)’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검토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제주도의 제2공항 운영권 참여 가능성도 고개를 든 상황이다. 때마침 제주도가 지난해 2월 발주했던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연구용역’도 완료돼 흐름이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을 놓고 볼 때 원 지사가 도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동의한 것은 자신의 언행을 180도 뒤집었다고 해석하기 보다는 제2공항의 정당성 구비를 위해 신공항 설립을 전제로 운영권 확보 및 지역주민 보상 등의 주민의견을 수렴 및 반영하겠다고 분석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지적이다.

 원 지사의 의중이 어느 쪽을 향한 것인지는 향후 공항 특위의 ‘도민 의견 수렴’ 형태를 통해 읽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