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가 거세다. 제주지역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 그 위험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법무부장관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지난 4일 00시 기준으로 직항무사증 및 환승무사증을 모두 중단시켜 무사증에 의한 입도를 차단했다. 제주도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였지만, 한편으로는 제주 지역경제에 중국인 관광객이 기여하는 비중을 무시할 수 없기에 현실적인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과도하게 노출된 중국 경제에 대한 제주 경제 구조를 재구성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중(親中)·반중(反中) 프레임이 다가오는 21대 총선에서도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야권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요청하며 ‘반중’에 가까운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제주시을 선거구의 김효 예비후보(자유한국당)은 가장 뚜렷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3일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무사증 입국 임시금지 조치는 매우 실효성 떨어지는 안일한 처방책”이라며 “빛의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국발 운항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지금이라도 당장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시갑 선거구의 구자헌 에비후보와 제주시을 선거구의 부상일 예비후보도 정부의 조치에 앞서 중국인 무사증의 일시중단을 강하게 요청한 바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의 경우 신중론이 주를 이루며 정부의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오영훈(제주시을, 더불어민주당)의원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무사증 입국제도 일시 중단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고병수 제주시갑 정의당 예비후보는 “2015년 메르스 때 우리나라에서 많은 환자가 발생했는데 어떠한 국가도 우리 국민의 입국을 불허한 경우는 없었다”며 입국금지 반대 입장을 취하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둘러싼 각 후보들의 입장차가 어떤 결과를 낳게 될지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