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2명 발생함에 따라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문 인력과 시설 등 도내 의료 가용자원을 총동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제주특별자치도는 심각 단계 격상 이후 범도민 차원의 준전시체제급 대응방안과 실효적 대책 수립을 위해 마련을 위해 개최된 긴급회의를 통해 도내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지역내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한 방역체계의 최일선에 있는 병원급 의료기관의 대응체계를 확인하고, 시설보강과 간호인력 확보 등에 대한 의료계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향후 공동대응체계를 염두한 정비에 주안점을 둔 논의를 진행했다.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서는 자치경찰단과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만약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자치경찰이 현장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행정시별 5명의 비상연락관을 두고 운영한다. 아울러 도는 자가격리자에 대한 생활 불편을 덜어주고 신속한 구호 지원을 위해 생필품 지원을 확대한다. 예산은 당초 재해구호기금 총 3600만 원이었으나, 이주 및 재해보상금 20억 원이 추가돼 총 20억3600만 원으로 늘어났다.

 지원 물품은 즉석 밥과 생수, 두루마리 화장지, 김, 라면, 계란, 즉석찌개류, 참치통조림, 즉석카레 등을 전달하고 있다. 행정시 주민복지과가 생필품을 구매하며, 행정시별 물품전달은 제주보건소와 서귀포시 안전총괄과가 각각 맡아 신속 제공한다.

 끝으로 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 격리자 수용을 실시하는 2월 말부터 집합교육을 무기한 연기하거나 잠정 중단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따라 최초 격리자 수용기간인 다음달 6일까지는 재택학습(개인학습)만을 운영하고, 3월 9일경 사태 추이에 따라 재검토할 계획이다. 사태가 지속될 경우 인사팀 등과 협의해 교육 취소를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원희룡 도지사는 코로나 19의 지역사회 유입 및 전파 차단을 위해 “당장 개최해야 할 필요가 없는 행사나 회의 등은 원점에서부터 검토하여 시급하지 않은 경우는 연기 또는 취소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