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25일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해 연기된 방학기간동안 돌봄교실을 운영하겠다고 하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가 강화된 안전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심각한 위험으로 휴업/휴교가 실시돼도 아무렇지도 않게 집단적 돌봄은 계속 운영하는 것은 교육부와 교육청의 입장이지만 그 책임과 안전은 대부분 돌봄전담사와 유치원방과후전담사 등이 도맡는다”며 “교육공무직노동자(학교비정규직)들은 안중에도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교육부는 안전조치를 강화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정부 및 교육당국의 대책은 결코 아이들을 지켜낼 수준이 못 된다”며 “발열체크, 예방교육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기침예절만으로 아이들 수십 명을 한 교실에 몰아넣어도 안전할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하려면 보다 근본적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주도교육청이 안전대책을 제대로 세웠는지 의구심이 든다. 발열 여부조차도 체크하기 힘든 상태에서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이 오히려 감염병 확산자를 만드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돌봄 담당 교사 및 병설유치원 기본과정 교사 등 정교사들은 41조 연수를 쓰면서 재택근무를 하고 학교비정규직인 돌봄전담사와 유치원방과후전담사만 그 역할을 맡는다면 이는 누가 봐도 안전하지도 않고 공정하지 못한 처사”라며 “교육청과 학교 차원의 대책이 필요한 일을 학교비정규직에게만 전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체 교직원 및 보건인력 등 학교의 가용인력을 총동원하는 등 심각단계에 걸맞는 안전대책을 강구하고 확진자 발생 지역은 집단적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중단 또는 최소화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