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감염병 의사환자 이송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용 음압구급차를 추가 확보한다고 13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당국은 현재 도내 보유 음압구급차는 1대 이며 지난 9일 추가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음압구급차는 병원체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특수 제작한 차량이며, 현재 도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제주대학교 병원에서 1대를 운영 중이다. 해당 차량은 제주한라병원에서 관리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대응 효율화를 위해 제주대학교병원으로 변경배치한 상태다.

 한편, 지난 9일 제주도 보건당국은 구급차 지원관련 정부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음압구급차 6대 구입 예산을 반영해 주도록 공식 요청했다. 도내 보건소 현황(6개소)를 고려한 수량으로, 확보시 보건소 당 1대씩 배치해 환자(의사환자 포함)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송하는데 활용 할 예정이다. 현재, 보건복지부의 긍정적인 답변과 더불어 논의를 진행하는 등 요청사항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절충을 강화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환자 및 의료진 안전과 코로나19 도내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음압구급차 배치가 중요하다”고 하며, “앞으로도 음압구급차 등 의료자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