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을 두고 지역주민들간의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지난 17일 대정읍 동일리 주민들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인 이후 20일에는 대정서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반려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대정서초등학교 학부모회·운영위원회·총동창회는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상풍력으로 서초 아이들이 위협을 받는다”며 “학교와의 협의 없이 진행하는 것은 주민 수용성 문제의 절차상 심각한 하자가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대정해상풍력은 지난해 설명회 때 그 자리에 학교가 있는 것을 몰랐고 추후 학교 측과의 협의를 답했다”며 “대정해상풍력시범지구 지정 정보가 공유되지 않은 상태에서 졸속으로 진행하면 학부모들의 집단적인 등교거부 상황까지 일어날 수 있고 폐교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시골의 작은 학교라고 무시되는 것인지 도의회와 교육감, 도지사는 대답해야 한다”며 대정해상풍력 시범지구 지정안 반려를 촉구했다. 

반면 이날 대정서초등학교동문이라고 소개한 또 다른 단체는 사업에 찬성한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들은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을 통해 마을 발전을 기대하고 있고 후세에도 동일리 발전의 초석을 놓고 대정서초등학교가 영속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라며 “설명회를 통해 소음과 전자파로부터 안전을 확인했다”며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