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도정에 전념할 것”임을 강조하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중앙정계 복귀설을 일축하고 나섰다.

▲중앙정계 복귀설 ‘일축’

 지난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 갑)은 “제21대 총선 결과로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는 원 지사가 야권지도체계 지각변동으로 중앙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원 지사는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코로나 위기와 제주 주력산업의 타격, 도민의 민생위기에 대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 여력이 없다”며 “앞으로도 코로나 위기 극복과 제주경제 회복을 위해 도정에 전념하고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지난 2월 미래통합당에 합류할 당시 내걸었던 조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원 지사는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최고위원을 맡았지만, 전제조건으로 도지사 역할 수 행에 지장이 없는 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며 “현재까지도 도지사 역할에 지장이 있는 행보나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기업, 일자리 가계생계 집중으로 경제위기 극복

 고 의원의 경제지원 정책에 대해서 원 지사는 “기업과 일자리, 가계 생계 3가지를 동시에 살리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히며 “고용유지 지원금을 최대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제주 역사상 최대 위기가 현재 진행중이다”고 지적하며 “기업이 무너지면 일자리가 무너지고, 산업 기반 자체가 해체되기 때문에 기업과 일자리, 가계 생계를 동시에 살려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대책으로는 “공공부문에서도 기간제 채용과 공공근로를 만들어 긴급일자리로 채용할 것”이라며 추가경정안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말했다.

 이외에 원 지사는 제주지역으로 신세계 면세점이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으며, 농민수당 도입에 대해서도 난색을 표했다.

 잊을만하면 원희룡 도지사의 중앙정계 복귀설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원희룡이라는 ‘잠룡’의 존재감이 무시하기 어렵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특히나 무주공산 상황으로 비대위냐 조기전당대회냐를 놓고 혼돈에 혼돈을 거듭하고 있는 미래통합당의 상황을 고려하면 원 지사의 선택이 미칠 영향력이 극대화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이런 우려가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최종적인 원 지사의 행보가 어디로 향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제주도민들과 보수층 지지자들의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