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산림훼손 논란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5월부터 재개한다고 발표하자 제주녹색당이 사업백지화를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22일 성명을 통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가 두 차례 중단되는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였음이 밝혀졌고 비자림로에는 십여 종이 넘는 법정보호종들이 서식하고 있음이 드러났다”며 “생태조사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은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 19의 원인에 대해 세계적 영장류학자인 제인구달박사는 ‘자연파괴로 서식처가 감소된 여러 종의 동물들이 가깝게 살게 되면서 접촉 가능성이 커져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고 그 외 많은 전문가들도 개발과 소비 중심의 삶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생생물들의 서식처를 파괴하고 단절하는 사업에 앞으로도 수조억원의 예산을 사용하겠다는 계획은 더 이상 시대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며 “도로 건설에 계획된 예산은 제주도 농민 기본소득, 재난 기본소득 도입 등 도민에게 직접 지급되는 방향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 지사가 도로 건설에는 수조억원의 예산을 아낌없이 집행하면서 농민수당과 전도민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여유재원이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며 “그가 누구를 위한 정치를 하고 있는지, 그 정치가 향하는 곳이 과거인지 미래인지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