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반대단체는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28일 제381회 임시회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부대의견으로 주민상생위원회 및 갈등해소방안 마련을 전제했으나 환경단체 및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날 오전 상임위원회를 앞두고 반대단체는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전지구적 위기시대에 난개발이 웬말이냐”며 “비자림로 확장공사,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사업,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4·15총선이 끝나기가 무섭게 제주에 난개발 광풍이 불어오고 있다”며 “제2공항, 제주 신항만 사업. 동물테마파크사업, 이호유원지개발사업, 헬스케어타운 등 총선 이후 밀린 숙제들을 처리하듯 진행되는 이 개발사업들은 과연 제주 도민을 위한 사업인가”라고 물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 원인은 기후변화와 개발의 광풍 속에 야생동물의 서식지가 파괴되고 개체수가 급감하자 이전에 야생동물을 거처로 하던 바이러스들이 인간이나 가축을 새로운 숙주로 삼기 시작한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도로와 호텔, 항만, 공항, 전력이 우리에게는 필요하지 않다. 개발사업이 우리에게 경제적 이익을 안겨주지 않는다”며 “제주도정과 의회는 제주를 망치는 개발사업을 중단하고 시대착오적 망발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날은 제주시 한동리 어촌계 해녀들도 시위에 동참했다. 제주에너지공사가 한동, 평대지역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려하자 이에 반발하며 도의회앞에서 해녀복장을 하고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