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가 제2공항 건설지역에 대한 홍수 가능성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14일 논평을 통해 “행정안전부의 재해영향성검토 협의 결과 통보서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신난천지구, 온평천지구가 자연재해위험지구로 평가된다고 예측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이같은 사실을 지역주민들에게 전혀 알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실제 이 지역은 범람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도로와 주택이 침수되는 피해를 입어온 지역”이라며 “제2공항 건설로 불투수층이 크게 증가하면 그에 따른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제2공항 피해지역 주민과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이 건설될 경우 숨골 등 파괴로 지하의 물길이 막혀 재2공항 예정지 인근에서 큰 홍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수차례 경고해 왔다”며 “국토부는 재해위험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숨골로 인한 피햬는 없을 것이라며 거짓으로 일관하며 문제를 숨기고 도민사회를 농락해 왔음을 이번 폭로로 명확히 드러나게 됐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더 이상 거짓과 기만으로 도민사회와 피해주민들을 농락하지 말고 제2공항 예정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 환경단체와 피해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문제의 실상을 낱낱이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