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은 “제주도 감염병 발생 위기 대응을 위한 발전적 제언”을 주제로 제주지역 감염병 대응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지난 28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서 배종면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제주의 산업구조적, 지리환경적, 기후변화적 특성에 맞춘 감염관리 전담조직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의 목적과 주요업무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감염병 대응전략 제언으로 감염병 발생 모니터링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해석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여 감염병의 신속한 예방을 강조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주제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박형근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진행으로 김수영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고영상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김민영 제주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이영아 제주한라대학교 응급구조과 교수, 정무상 제주한라대학교 임상병리과 교수의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금번 코로나19로 인해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연구소 및 센터와 곤충 매개체를 감시하는 거점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한 고영상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김동전 제주연구원 원장은 “코로나19로 애쓰고 계신 의료진분들게 감사하다“며 “중앙정부의 준비된 대응력으로 ‘K-방역’이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듯이, 제주도 맞춤 감염병 방역체계 마련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