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제주도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제주연구원이 연속 개최하고 있는 세미나 중 두 번째인 “포스트 코로나19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이 지난 10일 진행됐다.

 주제 발표에서 신동일 제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포스트 코로나19 주요 변화 전망, 마지막으로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으로 개별관광의 일반화, 공유(비대면)숙박의 급속한 성장 가능성, 웰니스와 공존의 관광(배려관광) 가치 상승, 비대면 스마트 관광의 보편화 등을 제시하며 발표를 마무리 했다.

 주제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신왕근 제주관광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 김영남 ㈜ 제주김녕미로공원 대표, 부석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기획조사부장, 안은주 (사) 제주올레 상임이사, 양성수 제주대학교 관광융복합학과 교수, 홍성화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의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는 체류형 언택트 관광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에측한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의 주장이 청중들의 눈길을 끌었다. 고 센터장은 구축 중인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유동인구 서비스를 제공, 언택트 관광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동전 제주연구원 원장은 “제주는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고 이로 인해 도민들이 겪는 피해가 타 지역보다 심각하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관광산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는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