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이하 농기원)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아열대과수 작목을 발굴 도입하고 제주지역 재배가능성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제주지역은 온난한 아열대성 기후로 이미 망고, 바나나 등 다양한 아열대과수 국내 주산지로서 농가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다.

 아열대과수인 망고, 용과, 구아바, 바나나, 패션프루트, 레드베이베리, 아떼모야 등 재배면적은 2011년 89농가 36ha에서 2018년 113농가 56.6ha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열대과수는 대부분 시설재배가 필요로 하여 농가 경영비 부담이 많기 때문에 무가온재배 등 저비용 생산이 가능한 작물 발굴이 필요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농기원은 관련 연구를 지속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제주도는 고당계 리치와 무가온재배 레드베이베리를 유망 과종으로 선발해 품질향상 기술 개발 등 재배법을 확립한 있다.

 또한, 제주도는 2018년부터 바바코, 용안, 스타애플, 황색용과, 저온성 아보카도 등 5종을 도입하여 과종별 생육 및 과실 특성과 재배 가능성을 조사·검토해 제주지역에 맞는 유망 과종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는 바바코, 용안, 스타애플, 황색용과 등 4작목에 대상으로 가온재배에 따른 과종별 생육 및 과실 특성을 조사하고 아보카도는 무가온재배에 따른 품종별 생육 및 과실특성을 조사할 계획이다.

 양상호 농업연구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제주지역에 적합한 아열대과수를 선발 보급하고 안정생산 재배기술 확립으로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