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이 내려졌으나 임명이 강행된 김상협 제주연구원장의 과거 이사장으로 있던 사단법인 우리들의 미래가 제주테크노파크 등으로 예산을 받아 진행한 용역과 관련해서 선정과정의 타당성과 용역결과물의 적절성 등에 관련하여 제주주민자치연대에서 감사위원회에 조사를 공식 요구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현행 학술용역 관리조례에 따르면 1000만원 이상은 제주도 학술용역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지만 제주연구원장이 관여해 진행한 학술용역의 경우 이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출자출연기관에 공기업대행사업비 등의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고권섭)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장 현진희)는 7일 성명을 내고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사퇴하고 원희룡 지사는 농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이들 단체는 "농지법을 위반한 인사가 제주도 농업 분야를 관장하는 수장으로 온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우리 농민들은 고 부지사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지법 위반에 대한 경찰의 수사를 촉구했다.정의당 제주도당은 8일 오전 제주지방법원 정문 앞에서 이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연후 정무부지사를 농지법 위반 및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