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도의회 문광위원장
김태엽 시장에 책읽기 권유

 국가의 녹을 먹는 공직자들의 필독서인 ‘목민심서’가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에 불려 나와 눈길을 끌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안창남 위원장은 16일 서귀포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태엽 시장에게 목민심서를 꼭 읽어 볼 것을 권했다.
안 위원장은 질의 서두에 “독서의 계절이 돌아 왔는데 김 시장은 책을 어느 정도 읽느냐? 감명깊게 읽은 책이 있느냐”고 운을 뗐다. 이에 김 시장은 “이전에는 한 달에 한 권 정도 읽었는데 시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는 거의 읽지 못했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이어 “저는 리차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을 감명깊게 읽었다”면서 “독서의 계절인 만큼 김 시장님도 바쁘지만 책을 많이 읽으셨으면 한다”고 독서의 계절임을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특히 “시장님에게 꼭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 있는데 그것은 목민심서”라면서 “목민심서는 정약용 선생께서 강진에 유배되어 18년간 귀양살이를 하던 중인 1818년에 지은 책으로 16책 48권의 방대한 저작”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목민심서를 김 시장에게 읽어보도록 한 이유를 “조선의 사회.정치의 실상을 민생문제에 대해 지방행정의 수장으로서 해야 할 일을 상세하게 써 놓고 있다”면서 “서귀포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임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태엽 서귀포시장은 “기회가 되는대로 읽어 보겠다”고 답변했다.
 목민심서는 조선시대때 지방관으로서 부임하는 때부터 퇴임하는때까지를 총 12부로 나눠 저술한 책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목민을 위한 정치와 행정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망라된 있고, 특히 서울시에서는 필독서로 모든 공무원에게 읽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