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원, 19일 도정질문 통해 원 도정 무책임함 비난
도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것은 더욱 촘촘히 살펴봐야 지적

김태석 의원
김태석 의원

김태석 의원이 도정질문을 통해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시설관리공단’ 설립 관련 조례안을 상정하지 않은 이유를 소상히 설명하면서 원희룡 도정의 무책임함을 비난했다.
김 의원은 1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좌남수) 제389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통해 열린 도정질문에서 “제주도의 재정이 자칫 절벽으로 갈 수도 있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제한 후 “제주도가 내년도 예산에서 0.1%를 증액하는 긴축예산을 하고 있다”고 현재 제주도 재정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도의회 예결전문위원실의 분석에 의하면 시설관리공단으로 전적을 해야 할 인원이 제대로 옮겨가지 않을 경우 가장 보수적으로 잡아도 향후 5년간 500억원 가까이 적자가 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한 “(시설공단의)두 번째는 갈등의 문제이고, 모든 갈등에는 원인이 있다. 시설공단으로의 전적문제가 생기게 되며 공무직 노조도 전적을 해야 하는데 전적을 안하면 시설관리공단에서 신규로 뽑아야 하고 그 돈 역시 새롭게 부담해야 한다”며 어려운 재정에도 시설공단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점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특히 “이러한 갈등을 해결해야 할 도가 우리 의회에 그걸 밀어버린 것이며, 지난해 6월부터 제주도공무직노조와 끊임없이 대화를 했는데 우리 도의회가 갈등의 중심에 서 있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면서 “공무직 노조와 (시설공단)에 가지 않겠다는 공무원들의 갈등에 왜 우리 도의회가 끼어들어야 하는가”고 되물었다. 
김 의원은 이와함께 “원 지사의 어제 오영희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만약에 통과시켜준다면 그 우려를 해소해 나가겠다고 답변을 했는데 이것은 잘못된 답변이라고 본다”면서 “거꾸로 의회의 우려를 해소시켜서 조례안을 제출하는게 의회에 대한 존중이고 도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며 집행부인 제주도가 자신들이 해야 할 업무를 의회에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소회를 통해 “시설공단을 상정을 안한 것이 아니라 작년부터 기획관리실장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시설공단) 이해당사자들과 소통하고 갈등을 해소하라고 주문을 했고, 도의회의 우려를 해소하면 막바로 상정하겠다고 했지 상정하지 않겠다고 한 적은 한번도 없다”면서 “도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정책은 더욱 촘촘하게 지켜봐야 한다”면서 시설공단 조례안 상정에 대해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