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을 집도 중인 제주대학병원 안과 소속 하아늘 교수
수술을 집도 중인 제주대학병원 안과 소속 하아늘 교수

제주대학교병원은 이달 안과 하아늘 교수의 집도로 난치성녹내장을 앓고 있는 70대 환자에게 젠(XEN) ‘녹내장 스텐트 삽입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제주 지역에서 첫 번째다.

병원 안과 측은 수술 전 4가지 종류의 안약을 사용하고도 시야 손상 악화를 멈추기 어려웠던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을 시행했으며, 수술 후 2주의 경과 관찰 기간 동안 녹내장 안약의 사용 없이 안정적인 안압을 얻는데 성공했다.

기존 녹내장 수술은 안압을 효과적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반면 절개 범위가 넓고, 수술 후 관리가 까다로우며 회복 기간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번에 도입된 젠 녹내장 스텐트 수술은 섬유주 절제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1.8 ㎜ 미세절개창을 활용한 수술로, 10~1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봉합이 필요하지 않아 실밥 제거 없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그러나 절개 범위를 최소화 해 미세한 크기의 관을 눈 속에 삽입하는 수술이므로 고난이도의 의료 기술이 필요하다.

하아늘 교수는 “녹내장은 수술 시기가 예후에 매우 중요하다”며 “젠 수술이 도입되면서 보다 안전하고 정밀도가 높은 수술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제주도 내 녹내장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가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세밀한 진단과 양질의 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