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부유국 '백신 국가주의' 경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1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부유한 나라가 가난한 나라의 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지원해달라며 호소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1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백신 국가주의'가 아니라 국제적 협력"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부 국가가 자국 인구 대비 훨씬 많은 백신을 구매했거나 그럴 계획으로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백신 여유분을 산하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원하는 국제 백신 보급 프로그램 '코백스'에 기부해달라고 촉구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지 않으면 선진국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서 "감염병을 완전히 뿌리 뽑지 않으면 바이러스 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은 특정 순간에 효과가 있다. 상황이 변하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든, 누구든 백신을 적정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발표된 한 조사 결과에서는 선진국들이 이미 인구의 세 배에 달하는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지만, 70개 개발도상국에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국민은 10%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백신 국가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전 국민에게 무료로 백신을 제공할 예정이며, 요청이 있으면 이웃 국가에 여유분을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