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클레인 “러시아 해커 반격 구상”

론 클레인 바이든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 지명자.[연합]
론 클레인 바이든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 지명자.[연합]

 

미국 정부에 대한 대규모 해킹과 관련,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고 론 클레인 차기 백악관 비서실장 지명자가 20(현지시간) 밝혔다.

클레인 지명자는 CBS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과 인터뷰에서 미 정부 전산망에 침투한 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해커들에 대해 반격할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은 제재들만이 아니다"며 단순한 제재를 넘어 "이런 공격에 가담하는 외국 행위자들의 능력을 저하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조치와 일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밋 롬니 상원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에 관한 한 맹점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해킹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그 심각성을 평가절하하는 발언을 하면서 러시아를 두둔한 데 대한 반응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온 롬니 의원은 이날 CNN방송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사이버 공간에 관해서는 우리의 군사 및 국가안보 준비태세를 정말 재고해야 할 것"이라며 "왜냐하면 이것은 미래의 전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MSNBC와 인터뷰에서 "해킹의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파괴적이고 기만적이며 국가 안보에 해를 끼친다"며 러시아의 위협을 경시하고 중국을 지목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는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비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