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마무리된 임시국회에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4·3특별법 개정안)이 상정되지 못한 것과 관련해 4·3단체들이 참담한 심정을 내비치며 여야 정치인들의 4·3특별법 개정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 등은 보도자료를 내고 “여야 정치인들이 유가족들을 만날 때마다 약속한 다짐들이 아직도 귓가에 맴돌고 있고, 여야가 약속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고령의 유족들은 하나 둘 우리 곁을 떠나가고 있다”며 “이제 정치권에 정쟁을 멈추고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4·3특별법 개정안이 4·3추념식에서 대통령이 약속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로 가기 위해서는 ‘국가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에 대한 국가 책임’을 법률에 반드시 명시해 과거사를 제대로 정리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며 “미래와 상생을 위해서는 과거를 외면하지 않고, 정의로운 청산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정치인들은 4·3추념식장에서, 선거 때마다 약속한 4·3특별법 개정 약속을 지켜 역사 정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며 “우리는 올해 열리는 제73주년 추념식에 참석하는 여야 정치인들을 박수로 환영하기 위해 기다릴 것이다. 2월 임시국회에 4·3특별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돼 4·3영령들 앞에 당당히 서길 촉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