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연기·2032년 일본 재개최론  

개최 여부 3월 총회서 논의될 듯

코로나19 여파로 1년 연기된 도쿄하계올림픽이 올해에도 열리지 않는다면, 남북의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에도 불똥이 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도쿄올림픽의 정상 개최 여부는 3월께 결정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다.

3월 초에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가 열린다.

일본 정부도 325일 자국 내 올림픽 성화 봉송 시작을 앞두고 올림픽 개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측하는 눈치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됐을 때 재연기는 없고 취소만 있을 뿐이라고 못 박았다.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조직위 인력 운용비와 각종 시설 유지비를 감당하기 어려워서다.

IOC와 일본 정부는 무관중 등의 형식으로 올림픽을 강행할 태세이나 백신의 보급이 지연되고 전 세계 코로나19 사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도 염두에 둬야 한다.

외신 보도와 체육계 전망 등을 종합하면, 올해 도쿄올림픽이 열리지 않는다면, 대회 순차 연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IOC는 이미 2024, 2028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시로 각각 프랑스 파리,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확정했다.

순차 연기론은 2024년에 도쿄, 2028년에 파리, 2032년에 로스앤젤레스에서 각각 개최하는 것을 뜻한다.

다만, 올림픽을 3년 후에 열더라도 일본 정부와 도쿄도() 정부는 시설 유지비 등에 막대한 추가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런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알 수 없다.

IOC가 일본에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 우선권을 줄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일본은 시설 투자, 인프라 구축은 물론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을 포함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비용으로 약 165천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막대한 비용을 들이고도 올림픽을 열지 못할 때를 대비해 IOC가 일본 정부에 '당근'으로 2032년 개최 우선권을 줄 수도 있다는 가정이다.

결국 도쿄올림픽이 올해 7월 예정대로 열리지 않으면, 남북의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는 어떤 식으로든 악영향을 받을 소지가 크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