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과 행정소송 패소 후 항소 포기
“병역 제때 이행 안 해 국민께 죄송”

석현준 아버지 석종오씨 [연합]
석현준 아버지 석종오씨 [연합]

‘병역 기피자’가 된 축구선수 석현준(30)의 아버지 석종오(58)씨는 “아들이 서른여섯 살 전에 병역의 의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씨는 16일 인터뷰를 통해 “현준이는 유승준처럼 될 마음이 전혀 없다. 병역을 이행하고 떳떳하게 한국에서 살려고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석현준은 대표팀이 동메달을 따낸 2012 런던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출전이 불발돼 병역 특례 기회를 잡지 못했다.

석씨는 이에 대해 “그때는 내가 아들과 관계가 소원하던 시기여서 정확한 경위는 잘 모른다. 다만, 당시 에이전트가 석현준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소속팀에서 석현준을 쉽게 보내 줄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6 리우 올림픽 때는 대표팀에 승선했지만 병역 특례가 보장되는 메달을 수확하지 못했다.
2018시즌에 앞서 국내 프로팀에 입단했다면 상무 등 군경 팀에서 축구를 하며 병역을 이행할 기회를 잡을 수 있었지만, 그는 유럽에서 계속 선수 생활을 이어갔다.

그는 “당시 한국인 에이전트 통해서 K리그 구단 입단을 타진했다”고 밝혔다. 이어 “큰 구단 3곳과 얘기가 오갔지만 포르투가 임대료를 너무 높게 불렀다. 국내 어떤 팀도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금액이었다”며 “무단으로 팀을 이탈하면 수십억 원의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다가 결국 병무청의 병역기피자 명단에 들었고, 최근에는 병무청을 상대로 낸 행정소송 1심에서 패소했다.

현준의 아버지 석종오씨는 “항소하지 않겠다”고 항소 포기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그는 석현준이 병역을 제때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 “내 욕심 때문에 이렇게 됐다”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들이 상무 입대 등 합법적으로 병역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 과정에 대해 길게 설명하면서도 그 모든 게 ‘변명’에 불과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