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문항·국민참여경선
안 입당이나 합당 등 이견

제3지대 경선에서 승리한 안철수 [연합]
제3지대 경선에서 승리한 안철수 [연합]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가 2일 개시된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최종 단일화를 둘러싼 양측의 신경전이 벌써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선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가정할 때 그 문항이 ‘뜨거운 감자’다. 야권 단일후보로 누가 더 적합한지 묻는 방식과 민주당 후보에 누가 더 경쟁력 있는지 묻는 방식을 놓고 부딪친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여권의 유력후보와 대결해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뽑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지율 우위인 후보가 자기 좋은 방법대로만 하자고 하니, 협상하자는 태도가 아니다”라며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한다. 당원과 일반인 구분 없이 서울시민 이 야권 단일후보를 고르도록 하는 국민참여경선으로, 여기에도 이견이 있다.

국민의당 고위 관계자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기는 시간이 부족하다”며 “100% 여론조사가 여태까지 믿고 진행해온 최선의 방법”이라고 답변했다.

마지막 쟁점은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 내지 합당 여부다. 이 문제는 단일화 협상 막판에 최대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안 대표가 국민의당에 있으면 국민의힘이 선거 보조금을 지원할 수 없다”며 “결국 합당 결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안 대표 측은 “공당의 대표한테 탈당해서 자기 당으로 오라고 하는 게 말이 되나”라며 “역대 그런 정치는 없었다”고 거듭 일축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